목차
1. 컬렉션 프레임워크
2. List 인터페이스
3. Set 인터페이스
4. Map 인터페이스
1. 컬렉션 프레임워크 (Collection Framework)
- 여러 데이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것
-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을 구조화
- 대표인터페이스 : List 인터페이스, Set 인터페이스, Map 인터페이스
2. List 인터페이스
-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
- 데이터 중복 허용
- 대표 구현 클래스 : ArrayList, LinkedList, Vector
ArrayList list1 = new ArrayList(); LinkedList list2 = new LinkedList(); Vector v = new Vector(); |
List | 메소드 | 리턴 타입 | 설명 |
add (E e) | boolean | 요소 추가 | |
remove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한 객체와 같은 첫 번째 객체 삭제 | |
contains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한 객체가 컬렉션에 존재하는지 확인 있을 경우 true 반환, 없을 경우 false 반환 |
|
size() | int | 현재 컬렉션에 있는 요소 개수 반환 | |
get (int index) | E | 지정된 위치에 저장된 원소 반환 | |
set (int index, E elements) | E | 지정된 위치에 있는 요소를 지정된 요소로 변경 | |
isEmpty () | boolean | 현재 컬렉션에 요소가 없다면 true 반환, 요소가 존재한다면 false 반환 | |
equals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와 동일한지 비교 | |
indexOf (Object o) | int | 지정된 객체가 있는 첫 번째 요소의 위치를 반환. 만일 없을 경우 -1 반환 |
|
clear () | void | 모든 요소 제거 |
3. Set 인터페이스
- 순서가 없는 데이터의 집합
- 데이터의 중복 허용 하지 않음
- 대표 구현 클래스 : HashSet, TreeSet
HashSet set1 = new HashSet(); TreeSet set2 = new TreeSet(); |
Set | 메소드 | 리턴 타입 | 설명 |
add (E e) | boolean | 지정된 요소가 없을 경우 추가 이미 지정된 요소가 존재할 경우 false 반환 |
|
remove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가 집합에 존재하는 경우 해당 요소 제거 | |
contains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요소가 집합에 있는지 확인 | |
equals (Object o) | boolean | 지정된 객체와 현재 집합이 동일한지 비교 | |
isEmpty() | boolean | 현재 집합이 비어있을 경우 true 반환, 아닐경우 false 반환 | |
size() | int | 현재 집합에 있는 요소의 개수 반환 | |
clear() | void | 현재 집합에 있는 모든 요소 제거 |
4. Map 인터페이스
-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집합
- 순서를 유지하지 않음(랜덤)
- 대표 구현 클래스 : HashMap, TreeMa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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