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.02.26 9일차
목차
1. if-else if문
2. If문 응용
3. Switch문
수업 목표
1. 제어문을 사용할 수 있다
1) if-else if
2) switch
3) for
4) while
5) do-while
1. if-else if문
if (조건1) {
조건1이 참인경우;
} else if (조건2) {
조건2가 참인경우;
} else if (조건3) {
조건3이 참인경우;
} else {
}
2. If문 응용 [IfElseIfEx1.java]
단가(price), 수량(ea)을 입력받아 금액(amt)을 계산하여
1000 이상이면 "화장지"를,
10000 이상이면 "자전거"를
50000 이상이면 " 비행기"를 사은품으로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[출력]
단가:XXX
수량:XXX
금액:XXX
사은품:XXX
** if-else if문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며 조건에 해당되면 그 아래 조건은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큰 조건부터
* s.nextLine(); > 엔터를 치기 전까지의 모든 문자형을 입력 받기
s.nextInt(); > 정수를 입력 받기(띄어쓰기 하면 입력 완료가 됨)
* s.nextInt(); 는 정수만 받기 때문에 엔터 명령어를 받지 못해서 그 다음 명령어가 실행되어버린다
* 품명을 적지 않았지만 그 후의 엔터가 실행되어버린 상황
* Int 다음에 엔터 명령어를 하나 입력해주기
1) 등급에 따라 다른 증정품을 주는 프로그램
2) 평균 점수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 프로그램
* 변수를 하나 더 추가하여 등급의 +,-를 구분하기
3. Switch문
switch문에서는 중괄호를 생략하고 break; 를 사용함 (break문을 만나기 전까지 조건이 실행됨)
switch(조건) {
case 값1 :
break;
case 값2 :
break;
}
4. Switch문 실습
1)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
2)
* s에 노란줄이 나와있는 이유는 입력받는 명령어가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
* 입력이 끝나면 close명령을 해준다
3) 선택 메뉴와 입금액에 따른 잔액 반환 프로그램
* 아래에서 필요한 변수들을 모아서 써놓으면 확인하기 편함
4) 숙박 인원과 객실 금액을 계산하는 프로그램
5) 가위바위보 게임
[JAVA] 향상된 for문 | while문 (0) | 2024.02.29 |
---|---|
[JAVA] 반복문 | for문 | 줄바꾸기 | 구구단 | break | continue (1) | 2024.02.27 |
[JAVA] 조건문 if | if문 | if-else문 (0) | 2024.02.23 |
[JAVA] 문자열의 비교 (1) | 2024.02.23 |
[JAVA] 연산자 실습 (0) | 2024.02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