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.02.27 10일차
목차
1. 반복문
2. for문
1. 반복문
어떤 작업이 반복적으로 수행되도록 할 때 사용 (for, while, do-while)
2. for문
for ( 초기화; 조건식; 증감식){ }

초기화) 1. 제어변수의 초기화 기능
2. 최초 1회만 실행됨
조건식) 1. 반복조건 명시
증감식) 1. 제어 변수의 가변(증,감)
*무한 반복문



3. for문 실습
1) 1~10까지의 합계
* s=0
s=s+1 > 1
s=s+2 > 3
s=s+3 > 6
s=s+4 >10
s=s+5 > 15
위의 반복되는 계산을 공식화 > s=s+k




2) 줄바꾸기 : 만약 i를 10으로 나눈 나머지가 1이라면 줄을 바꾸라는 명령어


*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값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
> 1은 i를 10으로 나눈 나머지가 1이기 때문에 줄이 바뀌어진다
> i를 10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인 조건으로 수정


3) 구구단

3-1) 단을 키보드로 입력받기

3-2) 시작값, 끝값, 증가값을 입력받아 출력

4) 중첩 for문


4-1)


5)

6)


7)
1. 5로 나눈 나머지가 0인 수

2. 시작(x)와 끝(y) 사이의 5로 나눈 나머지가 0인 수

3. x,y를 입력받기

8) 로또의 규칙
1. 6개와 1개의 보너스볼 > 6개만 추출
2. 1~45중 중복되지 않는 6개의 번호추첨
* 1~45까지 숫자 중 난수가 발생하는 공식
int su = (int)(Math.random() *45) +1
* 아래의 식은 중복된 숫자가 나옴

* 중복된 값을 관리
Set : Class명
set : 변수명
new : 새로 생성
HashSet() : 생성자
> HashSet이 Set의 자식 클래스이기 때문에 클래스와 생성자가 달라도 사용 가능
(부모타입은 자식을 만들어서 대입할 수 있지만 자식은 부모를 만들 수 없다)




*5번 출력
* set.clear() : set을 초기화

* 원하는 번호를 미리 지정

10) 스무고개 (내가 맞추기)

4. break
조건에 부합하면 반복을 멈춤

5. continue
조건에 부합할 때 까지 반복
* i가 90 미만일때까지는 위의 for문을 반복하다가 90부터는 아래의 출력문을 출력

| [JAVA] Package (0) | 2024.03.22 |
|---|---|
| [JAVA] 향상된 for문 | while문 (0) | 2024.02.29 |
| [JAVA] if문 | switch문 (1) | 2024.02.26 |
| [JAVA] 조건문 if | if문 | if-else문 (0) | 2024.02.23 |
| [JAVA] 문자열의 비교 (1) | 2024.02.23 |